본문 바로가기

리뷰 모음/유튜브

목표를 끝까지 밀고 나가는 사람들의 비밀 (Feat 신사임당)

 

 

 

당신은 삶의 목표, 하루의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시나요?

목표가 없다면, 하루하루 남에 의해서 또는 그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옮겨지는 배처럼 살게 됩니다.

그 결과는 뻔해보입니다.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하고 시간만 낭비되다가 죽음을 맞이할 것입니다.

 

우선, 당신에게 목표가 필요합니다. 목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생각만하고 행동하지 않는 당신에게 전하는 메시지 (Feat 행동력, 실천력)

* 변화의 3가지 원칙 (1) 기수에게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고, (2) 코리끼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3) 지도를 구체화하라 생각만하고 행동하지 않는 당신에게 위의 원칙을 선물합니다. 오늘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

rich-guide.tistory.com

 

하지만, 목표만 있다고 모든 사람들이 그 원하는 바를 달성할까요?

제 자신만 돌아보아도, 성취하는 부분은 극히 적으며 매일 매일 다음날로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루기만하고 언제간 달성하면 다행이지만, 그것도 또한 잊어버리거나 포기하는 경우 대다수 였습니다.

 

당신 자체를 탓하기 전에, 주변 환경을 돌이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사람은 이성보다 감성이 강하며, 감정/본능에 통제 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감정/본능을 통제해서 내가 원하는 바를 얻을 수 있을까요?

 

그 방법, 목표를 끝까지 밀고 나가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신사임당님 유튜브 컨텐츠를 보고 제 나름대로 재해석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위 글에 통해서 파악하시면 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조금 더 디테일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자신의 환경을 재 검토해보자!! (위치 전환 스킬)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을 못하거나, 지키지 못하면 자신의 의지력 탓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자신이 보다 큰 의지력을 가지고 감정과 본능을 통제했다는 이런 일들은 생기지 않았겠죠.

그러나, 인간도 동물입니다. 이미 탑재되어 있는 본능과 감정을 통제하기란 매우 힘듭니다. 또한, 통제를 했다 하더라도 점차 의지력 에너지가 소비되면서 이 에너지가 고갈되면 결국 본능과 감정에 굴복 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유로 저는 제안합니다. 자신의 환경을 재 검토해보자고요.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과 달성하지 못하는 사람의 차이는 그 사람들이 머무는 장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목표로 이끌 수 있는 자극되는 또는 방해요소가 차단되어 있는 곳으로 의지력을 발휘하여 위치를 변경합니다. 그 장소로만 가면 그 이후부터는 자동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자리가 삶을 만든다. / 환경에 따라, 자신의 이미지나 말투, 행동이 변하는 것을 느낀 적이 많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목표를 달성할 수 밖에 없는 장소로 가세요. 다이어트 한다고 바로 집으로 가지 말고 헬스장에 가서 런닝머신이라도 생각없이 달려보세요. 그리고 집의 냉장고에 음식들을 다른 곳으로 보내세요. 

 

당신을 믿지말고, 환경을 믿으세요. 우리는 생각보다 본능에 충실한 동물입니다.

본능이 충동적으로 행동하지 않도록 환경을 조성하는게 중요합니다.

 

 

 

 

 

두번째,

행동과 일에 중요한 것은 성공과 실패가 아니라, 완결했느냐가 중요하다. 입니다.

일을 시작했으면, 완결할 때까지 자리를 떠나서는 안됩니다. 그 이유는 아래를 읽어주세요.

 

성공과 실패는 대부분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런 부분들로 인해 스트레스 받거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낭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시간 투자나 노력은 당연히 필수겠죠.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최선을 다하는게 중요하지 성공했냐? 실패했냐?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완결과 미완결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 완성도는 모르겠지만 끝이냐 아니냐는 우리가 정하고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시작한 일에 대해서 완결을 했냐? 안 했냐? 입니다.

완결은 일에 끝 마침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일을 끝내야 결과가 나옵니다. 성공이든 실패든요. 

이 결과가 나와야, 우리는 전략을 수정할지 아니면 이 전략으로 밀고 나갈지 알 수 있습니다.

어쩌면, 성공보다 실패가 우리 삶에 더 유용할지 모릅니다. 성공하면 그 원인에 대해서는 분석할 수 있지만 더 나은 방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놓치고, 그 성공에 취해 그 방정식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패를 한다면 더 나은 방법과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더 많은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또한,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사랑, 가족, 건강, 돈, 친구, 꿈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희소성 가치로 볼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처럼 중요한 시간을 시작만 하고 완결하지 않으면 낭비만 되는 것입니다. 저는 10년 넘게 학교, 취업을 위해 영어공부를 하였지만 완결하지는 못했습니다. 이게 얼마나 낭비스러운 삶입니까? 

 

시작했으면 끝을 내는 완결의 중요성은 위에 처럼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범위이며, 삶의 가장 중요한 시간에 낭비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세번째,

일의 목록을 작성하고 우선 순위를 설정하라.

그리고 나서 완결로 나아갈 수 있는 계획 수립과 보상을 계획하라.

 

책상에 앉은 당신은 어쩌면 멍 때리고 있다가, 다시 휴대폰을 잡은 적이 있을 것입니다.

해야할 목록이 없기 때문에, 주의가 분산되고 자신에게 중요한 일을 놓치게 되는 것입니다.

 

우선, 해야할 목록을 작성하는 것 부터 시작해보세요.

작성 이후에 자기 전에 되돌아 보았을 때, 이것만큼은 꼭 끝내야 잠을 편히 잘 수 있는 것 3가지만 추려내세요.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지 전략을 수립하는게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중요한 3가지를 추려낼 수 있을까요?

다음 3가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시급성과 연계성을 파악하라 

 -마감 기한을 확인해야 하며, 이 업무가 다음 사람에게 넘겨야하는지 아니면 자기 혼자 마무리 해야 하는 업무인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다음 사람에게 피해가 안가고 전체 업무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괜히 나 때문에 일처리하지 못했다는 소리도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일을 했을 때, 내가 얻는 것이 무엇인지? 안했을 때, 내가 손해보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3) 일을 했을 때 얻는 것과 잃는 것에 확률을 계산해보는 것입니다, 확률이 낮은 일보다는 확률이 높은 일에 대해서 처리하는게 이득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확률적으로 매주 확인하지 않는 일을 하다가, 매주 확인하는 업무를 안해서 혼나는 경우가 종종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확률 개념을 우선 순위에 적용하는 것도 유용할 것입니다.

 

 

 

위와 같이 해야할 목록도 작성하고 우선 순위도 정하셨다면,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과 전략 수립이 중요합니다.

 

이때는 위에서도 설명한 완결이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게 중요합니다. 성공/실패, 완성도 높이는 것보다 완결할 수 있는 계획를 세워서 차츰 차츰 완성도와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완결하지 못하면, 결국 포기하게 되고 시간만 낭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완결하지 못했으므로 평가하기도 어려워, 자신의 성장도 이끌지 못할 것입니다.

 

신사임당님에 매번 말하는 일의 쪼개기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쪼개기를 할때는 업무 순서 단위로 분리한 후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크기로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당 못하는 일에 대해서는 남에게 부탁하거나 아웃소싱할 수 있으며 일 자체를 아예 삭제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방법은 여러가지 이니 여러분 환경에서 완결할 수 있도력 계획을 수립하세요.

그 외에도 완결을 하였을 때는 성공 유무를 떠나서 작은 보상을 꼭 해주세요. 이것이 보다 빠르게 습관으로 만드는 비법입니다. 습관 형성에 대해서는 추후에 글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완결 계획에 차질이 생기거나 달성을 못하더라도, 너그럽게 자신을 용서해주세요. 뭐 그럴 수도 있지라는 마인드로 여유를 가지고 마음의 무게를 내려놓아주세요. 그래야 다음 날 다시 도전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은 실패는 실패가 아니다. 즉, 자신이 내려 놓지만 않으면 언제간 완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공할때 까지 지속적으로 피드백과 재 실행으로 성공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운과 성공은 통제할 수는 없지만, 

운이 좋을 때까지 뭔가 시도는 할 수 있습니다. 

운과 성공이 터질 떄 까지 시도해보세요. 그 때까지는 미완결로 두고 지속적으로 작은 완결들을 쌓아 올리세요.

 

 

당신의 성공을 기원합니다. 아래 영상도 참고 부탁드립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