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모음/책

책으로 운명을 변화시키는 방법 공개합니다. (Feat 책 읽는 법)

 

오늘은 책으로 인생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책을 통해서 삶의 변화시킬 수 있고,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말합니다.

 

 

당신은 이 말에 동의하시나요?

 

 

 


 

 

이성적으로 동의할 수 있지만, 감성적으로는 물음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또한, 이 말에 퀘스천을 던지곤 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이 명백한 말에 대해서 의문점을 가질까요?

성공한 사람들이 안 말한게 더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되는 걸까요?

 

제가 생각하는 답은, 우리가 책을 읽어도 삶의 변화가 없고, 인생이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 목표에 대한 방향을 맞지만, 방법이 잘못되어 결과물이 안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다시 표현하자면, 책을 읽는 것이 성공 또는 부자로 이끄는 방향은 맞지만

책을 읽는 방식 또는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이 올바르지 않았기 때문에 도중에 포기하게 됩니다.

 

 

부산(=현재의 삶/상황) → 서울(=성공, 부자)까지 걸어가야 한다면, 대부분은 사람들은 포기를 할 것입니다.

그러나, 비행기, 기차, 버스를 타고 간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처럼 우리는 올바른 방향(=책 읽기)에 대해서는 많이 들었지만, 그 방향으로 가는 방법에 대해서는 소홀한 경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올바른 방향이 아닌 옳지 않은 방향, 즉 잘못된 책으로 인해 인생이 꼬이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위의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책 리뷰 글과 영상을 참고하시면 대부분 해소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제외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책 읽는 방법에 대해서 3가지 방식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공식

"성공하려면 책을 많이 읽어라, 하지만 생각하면서 읽어라" 입니다.

여기서 생각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생각이라는 단어는 너무 추상적인 단어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해석에 차이가 큽니다. 저 또한, 생각 좀 해라! / 생각하면서 일해야지 / 생각하면서 말해라 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생각하라는게 무슨 뜻을 말하지는 헷갈렸습니다.

 

제가 재 정의한 생각하라는 말은,

1) 이성적으로 판단해봐라 (옳고 그름을 사실에 근거하여 검토해라)

2) 코 앞에 있는 결과만 보지말고 장기적으로 고려해보아라

3) 머릿 속에 진행 절차, 결과물, 필요한 것들이 그림으로 그려보는 것

 

위의 3가지입니다.

 

여러분도 책을 읽으면서 위의 같이 부분들 생각하면서 읽으시면 보다 기억에 남고

활용도가 높은 책 읽기가 될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여러 관점으로 책을 바라보고, 그것을 구조화 시키고, 내 삶의 적용 했을 때,

어떤 결과/미래가 펼쳐질지 그려보는 것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생각하세요. 당신의 미래를 그려보세요.

 

 

500

 

 

두번째 공식

"책에는 인생 성공전략, 인생의 공략법이 기록되어 있다는 인지하고 읽어라" 입니다.

여러분은 책을 왜 읽으시나요? 단순히, 머리를 리프레시 하기 위해 읽는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대부분은 보다 나은 삶을 살고자 읽는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문학이나 예술 작품에 대해서 읽으시는 분들은 영화처럼 흥미로 읽겠지만요.

이런 분들은 제외하고 성공을 위해 읽는 분들로 범위를 좁혀서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책을 읽으라고 잔소를 듣고 자랐습니다. 군대가기 전까지는 학교에서 제공해주는 국어 책 말고는 책을 읽어본 적이 없습니다. 단, 만화책은 제외하겠습니다 :)

 

군대가기 전에, 짧게 만난 여자 친구가 헤어지면서 여자의 마음 궁금했습니다. 도저히 왜? 헤어졌는지 내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앞으로 이런 기회가 있으면 놓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물론, 환경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군대 갔을 때는 사이버지식방 = PC방이 흔치 않았고 위 선임들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군대 내부에 있는 도서관에서 연애 서적을 독파하기 시작합니다.

 

읽으면 읽을 수록, 왜 전 여자친구가 저에게 멀어졌는지, 그런 행동을 왜 했는지가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통해, 인생의 공략집 /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런 내적 지식 축적을 통해 저는 군대 전역 후, 상상에만 있던 정말 이쁜 여자 친구를 사귀게 됩니다.

그리고 갈등과 싸움에서도 책에 내용을 활용하여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고 해결에 나갔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단순히 아는 것과 그것을 실제로 행동하고 체화시키는 것은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당시에는 책으로 삶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의 확장은 하지 못하고, 연애에만 국한 되게 사용하고 말았습니다.

 

2019/07/17 - [분류 전체보기] - 여자, 여성의 욕망을 아십니까?

 

여자, 여성의 욕망을 아십니까?

여자의 욕망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것은 아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사랑, 인간관계에 대해서 바로 알기 위해서는 서로의 욕망, 원하는 것은 아는 것이 첫번째이기 때문입니다. 세상은 대부분 Give &..

rich-guide.tistory.com

2019/07/14 - [리뷰 모음/책] - 여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여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당신은 여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남성이든 여성이든, 여성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 아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그 이유는 여성은 남성보다 복잡하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바로 생존과 번식에 전략 때..

rich-guide.tistory.com

 

 

요즘 사회 생활을 하면서, 세상에 대한 이해를 위해 책을 읽다보니, 다시 깨닫게 되었습니다. 책을 통해서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것을요. 그 뒤로는 저는 취미가 책 읽기이고, 오랜만에 밖에 나와서 누군가를 기다리면 서점에서 시간을 보내곤 합니다. 왜냐고요? 인생의 답이 책에 있기 때문입니다.

 

 

책은 성공한 사람들이 쓴 이야기, 비법, 시행착오가 담고 있습니다. 즉, 당신보다 성공한 사람들이, 당신이 만나보지도 못할 사람들이 쓴 조언을 왜 당신은 보지 않고 스스로 또는 주변 자신과 동일한 수준에 사람들에게 그 답을 찾으려고 헤매고 있나요.

 

책은 금액 대비 최고의 투자처 입니다. 이것을 아는 것과 모른 것이 삶을 좌우한다고 저는 자신있게 이야기 드립니다.

 

 

마지막 공식

"책에서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 / 본질 = CODE / 목적 / 관점을 꿰뚫어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니, 그것을 찾을 때 까지 책을 계속 읽어야 합니다"

 

그 책을 덮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메시지 / 제시하는 관점 / 핵심 본질을 찾아야 합니다.

이것을 없이 책을 다 읽었다고 끝내버리는 것 아닙니다.

 

책을 읽은 당신이라면, 많은 시간을 책을 읽는데 투자했을 것입니다. 나가서 놀지도 못하고 집에서, 도서관에서, 지하철에서 자지도 않고 읽은 이 시간을 헛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책의 핵심 메시지를 찾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것을 삶의 어떻게 적용할지? 또는 다른 사람들을 그 관점에서 해석해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물론 책 자체가 좋지 않아서, 그러한 메시지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찾아야 합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올바르지 않아도 글쓴이가 말하려고 하는 바를 찾아서 그런 생각도 있구나, 하지만 이런 이런 부분 때문에 올바른 생각이 아니구나라고 마무리하고 책을 덮어야 합니다. (옳고 그름은 논리적 연결성, 그 주장에 대한 명확한 근거로 파악하시면 됩니다.)

 

 

다시 정리하면, 책을 다 읽고도 핵심 메시지 / 제시하는 관점을 찾지 못했다면 다시 읽어봐야 합니다.

그리고 찾은 그 새로운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나의 삶에도 적용해보아야 합니다.

 

 

저의 예를 들면 정리하는 뇌를 읽고, 저는 제 삶에 적용을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기억의 외부화를 통해, 골치아픈 일들을 생각하느라 뇌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있으며,

행동 유도 장치를 활용하여, 반복해서 되새김이나 스트레스 받으면서 심부름 또는 해야 할일을 기억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2019/08/28 - [리뷰 모음/책] - 자수성가 청년 추천 책 - 정리하는 뇌, (뇌 사용 메뉴얼 )

 

자수성가 청년 추천 책 - 정리하는 뇌, (뇌 사용 메뉴얼 )

여러분에게 질문 하나를 던지겠습니다. 무엇이 당신입니까? 당신의 몸이 당신인가요? 아니면 당신의 생각이 당신인가요? 아바타, 더 게임, 체인지 위의 영화에 공통점을 아시나요? 바로 몸과 영혼(뇌)이 이식되거..

rich-guide.tistory.com

 

이 처럼 책을 읽었다는 만족감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삶의 적용할 수 있는 핵심 메시지와 새로운 관점을 발견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실제 적용해야 삶이 변하고 인생이 변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