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모음/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투자 가이드 및 자녀 교육법

당신은 부자이신가요?

당신에게 부자는 어떤 사람을 의미하시나요? 한 권의 책 내용으로 당신을 부자의 길로 인도하겠습니다.

 

오늘 당신을 부자로 이끌 책 한권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읽어보지는 못 했어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입니다. 정말 명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시스템에 살고 있다면 당연히 읽어보아야 할 책입니다.

 

300쪽 넘는 책들로 무려 5권 이상의 시리즈로 나온 책입니다. 막막하시죠, 그렇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보시고 무언가 끌림이 온다면 그때 책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부자 아빠 가난 아빠 투자 가이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비교해서 보시면 깨닫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두번째는 부자 아빠 자녀 교육법입니다. 우리 세대에는 부자가 되지 못하더라도, 자식 세대에는 부자가 될 수 있게 만들어야 겠죠. 그래서 이 2가지 주제로 선정하였습니다.

 

 

당신의 투자법은 부자 아빠 방식이 맞으신가?

 

 

당신은 부자 아빠이신가요? 아니면 가난한 아빠이신가요? 물론 재산을 가지고 부자다, 아니면 가난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부의 출처를 생각해보야합니다. 단순히 로또, 증여로 인해 부자된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부자인가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얼마 못가서 그 부가 사라질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를 쌓는 원리, 투자 방식을 모르고 있다면 허상의 부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그럼, 부자 아빠와 가난한 아빠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자본주의 게임을 이해 차이입니다. 자본주의 게임에 참여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대다수 사람들은 자본주의에 살며서 그 게임의 룰을 모르고 살아갑니다. 단지, 하루하루 눈 앞에 놓인 생계, 욕망, 그리고 타인의 기대로 살아갑니다. 그러나, 어떤 스포츠든, 게임이든 룰이 있습니다. 그리고 필승법은 존재합니다. 왜냐고요, 게임은 정해진 룰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 룰 안에서 만큼은 필승 전략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룰의 빈약한 부분을 노려서 이길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바로 룰 브레이커입니다.

 

 

자본 주의 게임에서 중요한 배경 지식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돈은 돈이 아니다'라는 점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요? 조금만 찬찬히 읽어보세요. '당신이 가지고 있는 돈은 돈이 아니다.' 넵 맞습니다. 부자들은 돈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 백만장자, 억만장자 사람들은 단순히 돈을 통장에 가지고 있지 않을까요? 예를 들어, 빌게이츠를 보세요. 열심히 예,저금해서 부자가 되었나요? 아닙니다. 빌게이츠는 마이크로소프트웨어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세계적인 부자가 된 것입니다. 단순히, 돈을 많이고 가지고 있어서 부자가 된게 아닙니다. 그래서 빌게이츠는 주가의 변동에 따라 1~3위까지 움직이곤 했습니다. 또한, 대부분 부자들은 현금을 가지고 있기 보다는 빌딩을 사거나 땅을 삽니다. 단순히 현금만 가진 부자는 없습니다.

 

 

당신이 단순히 돈을 통장에 두고 있다면, 가난한 아빠일 것입니다. 그 두번째 이유는 인플레이션입니다. 이 용어를 많이 들어보셨을거에요. 우리가 가지고 다니는 돈은 단순한 종이에 불가합니다. 그리고 약속의 증명일 뿐입니다. 국가에서 마음만 먹으면 무한대로 찍어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즉, 돈을 많이 찍어낼 수록 실물자산, 희소성 있는 자산에 가치가 올라간다는 걸 의미합니다. 100만원이 10장만 있던 세상에서 100만원이 1000장으로 늘어나면 어떻게 될까요? 사넬 가방이 왜 비쌀까요?, 강남 아파트가 왜 비쌀까요? 희소하기 때문입니다. 왜? 김밥이 1,000원이였는데 현재는 3,000원까지 할까요? 바로 인플레이션이 그 원인입니다. 돈을 너무 많이 찍어내서, 1,000원이라는 돈이 가치가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돈을 단순히 통장에 두지마세요. 적어도 인플레이션을 이겨낼 수 있는 주식, 부동산, 금 그리고 달러에 투자하세요. 물론, 투자하기 전에는 해당 상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거품인지 아닌지 확인하면서 투자하세요. 더 직접적이고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기회에 상세한 투자법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융 지식에 관한 자녀 교육을 하고 계신가요?

 

 

많은 부모님들은 돈 관련 내용을 자녀에게 공유해주지 않습니다. 얼마나, 집안 사정이 어려운지, 이번 전세가 올랐는지, 집값이 떨어져서 걱정이라든지, 주식이 떨어져서 고민이라든지 내용을 알려주지 않습니다. 단지, 공부만 열심히하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왜 아이들이 열심히 공부하기를 바라나요? 정말 단순히 성적표를 잘 받기 위함은 아닐 겁니다. 그 성적이 그 아이에 밝은 미래를 가져다 줄거라는 믿음 때문이죠. 좀 더 깊게 들여다보면 돈을 많이 벌기를 바랄 것입니다. 그래야 가정을 꾸리고 아이를 낳고 행복하게 살 수 있어서 입니다.

 

 

다시 잘 생각해보세요, 우리는 단순한 성적표보다는 경제적 자립을 떳떳하게 아이로 성장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면서 금융 지식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돈에 대해서도 언급하지도 않으시죠. 이런 집안 분위기, 문화부터 차근 차근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도 왜? 공부를 해야하고 이 공부가 나의 미래에 어떤 도움일 될지 인지하게 됩니다. 돈과 공부가 연결이 된다는 걸 인지하는 순간 더 열정적으로 공부에 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말합니다. 회사원으로만 이 자본주의 게임에 참여할 수 있는게 아니라고요. 4가지 포지션이 존재합니다. 근로자, 자영업자, 사업가, 투자자 이 4가지를 모두 접하면서 아이들에게 적합한 포지션으로 성장 할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시작은 근로자로 첫발은 내딛어도, 결국에는 사업가와 투자자로 성장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 자본주의 게임에서 유리한 포지션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즉, 더 행복하고, 더 안정적으로 살아 갈 수 있습니다.

 

 

부자 아빠 당신도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자녀 교육법을 통해 우리 아이도 부자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그리고 자녀 교육법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글 작성 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