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모음/책

[책 리뷰] 왜 A학생은 C 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 그리고 왜 B 학생은 공무원이 되는가, 로버트 기요사키

 

 

 

 

로버트 기요사키를 아시나요?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입니다.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은 저의 인생 책입니다.

자본주의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해준 책입니다.

 

 

오늘은 그 책은 아니지만, 기요사키에 또 다른 책인 '왜 A학생과 B학생은 C학생 밑에서 일하게 되는가'에 대해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을 구매해서 읽은 목적은, 기요사키가 매번 강조하는 금융지식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고 싶어 읽게 되었습니다.

자녀들에게 금융지식을 교육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인 만큼, 이 책에 금융지식에 답이 있다고 생각에 이 책을 탐방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제목에 있는 A 학생, B 학생, C학생이 무엇을 뜻하지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래와 같은 학생들을 의미합니다.

 

A학생은 Academics, 학자형 학생 (전문직, 일반직)

B학생은 Bureaucrats, 관련형 학생 (공무원)

C학생은 Capitalists 자본가형 학생 (투자자, 사업가)

 

 

이 책에서 기요사키는 말합니다. 금융교육을 통해서 아이들에게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라고 말합니다.

즉, 단순히 일반 교육시스템에서만 가르쳐주는 일반 근로자나 공무원이 되는 방법뿐만 아니라, 사업가나 투자자가 되는 길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라고 이야기합니다.

 

 

선택은 아이들에게 있지만, 현재 교육 시스템에는 누군가 밑에 들어가서 일하는 방법만을 교육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더 붙여서 말합니다. 일반 근로자나 공무원으로는 인간의 기본 욕구 2단계인 안전을 이루지 못하게 된다고요.

이로 인해, 사람들이 자아실현이나 행복한 삶의 영위하기 힘들어진다고 말합니다.

 

 

책에서는 많은 근거자료와 현재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해서 설명해주면서 자본 가형 학생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논리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평생 직장이 없는 만큼, 남에 밑에서 생존하는 방법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힘으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책에 나와 있는 금융 지식과 교육은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에서 경제적 자유 그리고 시간적 자유를 얻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언급했던 금융 교육, 지식에 대해서 보다 상세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요사키가 자주 언급하는 말과 함께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든다.' 

 

 

이 말은 처음 듣는 분은 이해가 되지 않을 것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신다면 그 의미를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문장이 자본주의에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끝까지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