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정리

무기력한 하루 하루를 극복하는 방법

 

 

무기력한 상태로 아무 일도 못하고 계신가요?

무엇보다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찬찬히 이 글을 읽어보세요.

 

각자 상황, 배경, 그리고 성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답은 없지만 제 생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혹시 모르잖아요.

여러분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될지는요. 찬찬히 읽어보면서 삶의 적용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우선, 무기력이 무엇일까요? 없을 무, 기운 기, , 힘 력이 합쳐진 단어입니다. 말 그대로 기력이 없다는 뜻입니다.

위의 단어들을 잘 생각해보면 쉽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왜? 무기력이 생길까요? 기력, 힘을 다 소진했기 때문입니다. 정신적으로든, 육체적으로든 여러분은 에너지가 고갈되었기 때문에 무기력증에 빠질 것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열심히 살고자 노력하느라 자신의 감정, 심신을 돌보지 못해서 생긴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습니다.

 

 

장거리 운행으로 자동차 기계판에 기름 현황이 빨간색이 들어오면 우리는 무엇을 하나요? 네 맞습니다. 주유소를 찾아가

기름을 채워줍니다. 이와 동일하게 여러분에게도 기름과 동일한 잠이나 맛나는 음식을 충분히 채워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잠시 무거운 일상에 고민, 업무 그리고 관계에 대해서 내려두고 휴식을 가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고생하고 있었던 당신에게 스스로 격려와 칭찬을 아낌없이 해주면 좋겠습니다. 당신도 휴식이 필요합니다. 너무 자신을 엄격하게 대하지 말고 믿어주세요. 어쩌면 지금 필요한 것은 누구도 아닌 자신 스스로 위로과 믿음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 경우는 앞이 안보여서, 무기력하게 멈추어 있는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처음해보는 일, 처음 당해본 상황 그리고 새로운 시작하는 일을 마주하면 막막합니다. 답답합니다. 몸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것도 인정해야 합니다. 자신이 못난 것이 아니라, 모두가 막막하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움직여야 합니다. 물에 빠져서 당황스럽고 처음 마주하는 일이라고 가만히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맞습니다. 결국 물에 빠져 죽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무기력이라는 깊은 물에 빠지게 되면 움직여야 합니다. 여기서 움직인다는 말은 무수히 많은 뜻으로 해석이 될 수 있습니다. 당장 무슨 일이라도 해보는 것을 의미할 수 있고, 밖으로 나가서 상쾌한 공기를 마시면서 심신을 리프래쉬 할 수 도 있습니다. 무엇이 되었든 움직이는게 필요합니다. 그래야 무기력에서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움직이기 시작했다면 그 다음으로는 그 막막한 일에 대해서 전체 지도, 지형을 확인해보세요. 인터넷 시대인 만큼 당신과 동일한 상황을 겪은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 사람을 벤치마킹해서 막막함을 보다 뚜렷한 상황으로 만들어 보세요. 실제 보이지 않아서 공포심이 더 강한 것입니다. 보인다면 그 공포심과 무기력감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지도까지 획득했다면, 큰 덩어리로 각 단계를 나누고 단계별 핵심 가치, 존재 이유만 남기고 나머지는 버리세요. 모든 걸 다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몸은 경직되고 다시 무기력에 바다로 빠져들게 됩니다. 

 

과거는 과거로 두고 현재에 집중하세요. 그래야 여러분에 미래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과거까지 그리고 중요하지 않는 부분까지 다 하려고 하는 순간 포기하게 됩니다.

 

 

지금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은 완벽함이 아니라, 앞으로 한걸음 나아가는 것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광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