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제 5차 국토종합계획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Feat 탱크옥션 2040 대한민국을 그리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5차 국토종합계획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알아두셔야 하는 것은 현재, 제 5차 국토종합계획은 검토 단계이면 아직 승인되지 않았습니다. 이점 숙지 부탁드리며 글 읽어주세요.

 

 

실제로 제가 아직 이 계획에 대해서 다 읽어보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탱크옥션 2040 대한민국을 그리다' 라는 강의를 듣고 후기를 남기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강의에서 들은 핵심이 되는 내용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강의는 제가 기대한 것이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단순히, 어디 지역이 좋더라는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왜? 5차 국토종합계획이 중요하며, 읽어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배경 설명부터 시작하여, 장대하게 많은 페이지를 어떻게 읽으며, 어떤 관점으로 보아야 하는지 알려주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무엇보다는 이현민 대표님에 철학과 생각하는 과정을 엿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왜? 2040 국토종합계획에 대해서 우리는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아야 할까요?

그것은 이 계획을 토대로 방향을 잡고 지역개발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에 위배되는 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큰 방향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상세한 개발에 대해서는 당연히 지방자치에서 정하는 것이고요. 

 

 

이제 중요한 것은 알겠는데, 어떤 포인트에서 보아야 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부동산을 상승 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부동산 상승 시키는 핵심 요인은 바로 토지 가격입니다.

건물 시공에 대한 가격은 정해져 있지만, 토지 가격은 위치와 지역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즉 토지 가격이 부동산 가격을 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그러다면, 토지 가격을 정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토지 가격을 정하는 요소는

1) 용도 (상업지, 자연지) 

2) 접근성 (교통 인프라)

3) 인구 (고정인구 수, 유동 인구 수)

 

위의 3가지 입니다.

 

 

이 3가지 요소에 대해서 검토하여 부동산 투자를 한다면, 실패하지 않는 투자가 가능할 것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이 3가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말씀드리며,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대해서 주요 포인트에 대해서 소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