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모음/유튜브

기회 비용보다 중요한 것을 말씀드립니다. (나이키 신념 가지기)

 

기회비용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해보는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상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당신은 삶에서 기회비용에 대해서 생각을 하시나요?

기회비용이란 선택에 대가로 지불해야 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다트 던지기 무료 행사를 참여했다고 생각해보십니다.

 

 

다트 던지기를 통해서 최대 10만 원 사은품에서 꽝까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이 다트 던지기 행사를 참여함으로써 하지 못하는 일들이 발생합니다. 사람들이 많아서 30분을 기다려야 한다면, 점심시간이라면 30분이라는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며, 30분이 늦어서 차를 놓치거나, 약속에 늦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어떤 선택하기 앞서, 기회비용을 생각해보는 것은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정말 기회비용을 따져보는 것이 매번 올바른 행동일까요?

 

 

기회 비용은 선택을 할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만약에 당신이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다면, 기회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선택하고 행동을 해야 기회비용이 발생합니다.

 

 

기회비용을 따지지 말고 행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 행동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기회가 생기고, 그것에 따른 비용이 발생합니다. 우리는 매번 새로운 도전을 꿈꾸지만, 꿈만 꾸고 아침에 일어나 동일한 일상으로 향합니다. 여러 선택 안 들을 고려만 하다가,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 기회비용을 고려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기회비용은 우선 선택하고 행동해야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다면 기회는 곧 사라질 것입니다. 이것이 가장 큰 기회비용 낭비입니다. 당신은 매번 기회비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실제로는 기회와 기회비용 모두를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해보지도 않은 일에 대한 기회비용을 산정하는 것은 바보스러운 짓입니다. 남들이 한 결과와 당신이 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직접 해보면서 수익률을 확인해서 기회비용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확하지도 않은 기회비용 때문에 고민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포기하는 것이 비겁한 변명입니다.

 

 

작게라도 시작하면서 기회비용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실패하더라도 피해가 가지 않을 정도라만 한다면 당신에게 피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상황마다 다르게 변화하는 기회비용을 직접 경험하고 검토하세요.

 

 

작은 수익이 나오는 순간, 이 원동력으로 인해 다음 단계로 가는 길을 연구하고 도전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들의 기준에서 비교하지 말고 자신이 직접 경험으로 기준점을 잡고 원하는 길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릅니다. 시행착오를 즐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이키처럼 행동하세요. Just Do It 

하면 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