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정리

습관화 중요성, 열정이 아닌 시스템으로 움직여라!

생각 정리 글은 편한 말투로 진행됩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나의 목표 달성률은 높지 않다. 특히, 내 삶을 위한 목표 달성은 거의 40%에도 도달하지 못하는 것 같다.

누구보다도 성공하고 싶지만, 누구보다도 특출난 능력도 노력도 하지 않는다.

이런 나를 볼 때마다 화가 치밀어 오른다.

 

의지력도 자제력도 유전자에 따라 달라진다면, 얼마나 억울한 인생인가.

그렇지만 인간은 동물이며, 동물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 환경에 적응하게 되어 있다.

문득 나는 단지, 그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기회를 또는 선택을 하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면, 어떻게 해야 남에 목표을 위해, 돈을 받기 위해 열심히 목표 달성하는게 아니라, 

자신을 위한 목표 달성을 끝까지 할 수 있을까?

 

그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설정하는게 아니라, 시스템 구축을 초점을 맞춰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시스템이란 무의식적인 행동이 일어나도록 습관화 하는 것이다. 아무런 스트레스 없이 행동하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몸/머리/감정이 익숙해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사람도 동물이다. 그리고 의지력과 자제력은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결국 소진되는 에너지와 동일하다.

실제로 회사에 끝나고 집에 왔을 때, 특히 힘든 업무를 마치고 집에 왔을 때, 친구/남편/아내가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하루라면 넘어갈 일도, 의지력과 자제력에 대한 에너지가 고갈되면 참지 못하고 본능적으로 사람은 행동하기 때문이다. 

 

열정으로, 에너지로 목표 달성할 때까지 밀고 나가는 행동은 바보 같은 짓이다. 왜냐하면 결국, 실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 몰아가는 것이 필요하며, 그것에 대해서 부담감/복잡함을 덜어내는 환경설정과 구조화 작업이 필요하다.

 

열정이 없이도 하루하루 돌아가는 목표 달성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기계처럼, 열정이 아닌 시스템으로, 메뉴얼로 움직이도록 내 삶의 계획하고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결국 성공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가서 운을 높이고

남들과 차별화와 독점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여러가지 능력과 기술을 쌓아서 조합을 하며, 

삶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들에서 규칙을 찾고, 그 규칙에 과학적 근거를 검토하여,

내 삶에 적용하여 테스트해보는게 필요하다. 이런 노력으로 몸에 체화시키는 것이 최종 시스템에 결과물이다.

 

 


 

 

하루하루 지속적으로 행동하면서, 

운을 높이기 위해 검토하며

다양한 지식 쌓아나아가고 적용한다면

언제가 운도 당신을 바라보고 웃고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