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모음/유튜브

뭐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인생 리셋 2편 (돈 벌기위한 기초체력 키우기)

 

 

새로운 인생을 살고자하는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다시 태어나고 싶습니다. 그런데, 어떤 걸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열정은 넘칩니다. 어디로 가야 맞는 방향일까요?

여기에 제 인생을 걸어도 될까요?

 


 

[ 목차 ] 

1) 우리가 사는 세상 이해하기

2) 돈이 되는 지식을 쌓는 방법

3) 실제 지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

 

 

 

 

 

목차1 - 우리가 사는 세상 이해하기

 

뭐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 인생 리셋 2편 시작합니다.

우리는 자본 주의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자본에 의해 움직이고 돌아가는 환경에서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다면, 자본을 획득해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관점으로 어떤 부분부터 시작해야 인생이 변화할 수 있는지 제 생각을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는 자본주의에서도 노동 사회가 아닌,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즉, 정보가 곧 돈이 될 수 있는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식이 필요합니다. 수 많은 지식이 넘쳐나는 현재에서 우리는 무엇에 집중해서 지식을 쌓아야 할까요? 

 

각자의 환경은 다르겠지만, 돈이 되는 지식을 쌓는게 목표라면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생각 능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여, 그로부터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목차2 - 돈이 되는 지식을 쌓는 방법

 

지식은 얻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직접 경험을 통해서 얻는 방법입니다. 시행착오로 인해 피해가 올 수 있고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직접 경험만 한다고 지식 그리고 최종적으로 우리가 얻어야하는 지혜에 도달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돈이 되는 지식을 얻고자 한다면, 통찰, 본질을 파악하려는 의식적 노력을 하면서 경험을 해야 합니다. 

 

어떤 일을 하거나, 행동을 하고 나서, 그것에 대해서 제 3자 입장에서 또는 제 상대방 입장에서 되새김질을 해보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의도/목적을 파악하거나 행동 절차나 한 행동에 대한 다음 행동에 대한 패턴, 결과물을 예측할 수 있는 통찰을 지속적으로 축적해야 합니다.

 

두번째는 간접 경험하기 입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게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강의 수강, 영상 보기 그리고 책을 읽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직접 경험보다 돈에 소비가 더 들어갈 수 있지만, 시행착오나 시간을 크게 절약해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체화시키지 않으면 단순 지식으로 끝나고 말 것 입니다.

 

지식 자체가 입력이 되면 무의식적으로 그 새로운 지식 관점에서 문제나 현상을 바라보는 작업이 일어나므로, 체화가 되지 않도록 이러한 새로운 관점에 지식들을 획득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다 효율적인 방법은 이 간접 경험들에 대해서 Output(글쓰기, 영상 남기기, 남에게 말해주기) 작업을 함으로써 기억 강화시키고 기존 지식과 연결을 돈독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Output을 통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알게되어 보충할 수 있으며, 간접 경험들을 구조화하여 체계적인 지식으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간접 경험에 단점인 체화가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 지식들을 인지하고 삶에 적용 또는 관찰해보는 작업이 필수적일 것입니다.

 

위의 2가지 지식 획득 활동을 통해서, 남의 문제 / 사회에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돈을 얻을 수 있는 기반과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목차3 - 실제 지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

 

이제는 본격적으로 지식을 이용하여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 비즈니스가 바로, 지식으로 부를 창출하는 구조를 만든 것입니다. 가장 쉽게는 강의, 책, 유튜브, 블로그 글쓰기 등이 있습니다. 자신이 이제까지 획득한 지식과 그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들을 영상이나 글로 기록하여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도 좋지만 보다 효율적이고 위험성이 없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성공한 사람들에게 없는 것을 채우주는 것입니다. 또는 미쳐 생각하지도 못한 것들을 제시하여 성공한 사람들을 더욱 성공하게끔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Win-Win 전략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그 사람의 밑으로 들어가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진 지식 즉, 문제해결 노하우와 지혜를 그 사람에게 서비스함으로써, 사업 파트너로 자연스럽게 합류하는 전략입니다. 이때 핵심은 시장 크기가 큰 사업 또는 큰 성공한 사람에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작은 문제를 해결해 주더라도 보다 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영상을 올린다고 할때, 네이버 TV에 영상을 올리는 것보다 유튜브에 올리는 것이 영상 제작자로서 성공할 확률과 수익성도 더 클 것입니다. 그 이유는 시장의 크기입니다. 시장 자체가 작다면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원하는 결과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만약 얻게 된다하더라도 시장 크기가 작기 때문에 2~3등이 아니라, 1등으로 가야지 달 성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어떤 사람의 문제를 해결해 줄 경우에도 이 부분을 인지하여 접근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요약하자면, 성공한 사람들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거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지식을 획득하자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축적한 지식과 경험으로 큰 부를 가진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주어 돈을 얻어 내는 전략입니다. 이때, 그 사람의 직원이 아닌 사업 파트너 자격으로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규약/약속에 속박되지 않도록 자신의 생각을 매번 돌아보아야 합니다. 이 사회 프로토콜에 빠지게 되면, 그 절차를 준수하기 위해 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들어가게 됩니다. 항상 프로토콜 오류에 벗어나는 사고와 행동으로 접근해야 Key-Man,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볼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성공한 사람들 만나볼 기회가 생겼고, 그 사람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이 있다하더라도 그 사람을 설득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그때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무의식의 언어인 상상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SPIN + FABE 화법이나, 무의식을 자극할 수 있는 언어와 문구를 만들어 제안을 지속으로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람의 심리 작동원리를 이용하여 설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Yes -3 Set 전략 ) 

 

무의식의 언어인 상상력이 자극되게, 미래가 그려지는 언어구사 능력 개발도 필요할 것입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